백년전쟁이 만든 치명적 달콤함…포르투로 와~

입력 2023-07-27 18:14   수정 2023-07-28 02:59

“포르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웰컴 와인 드시겠어요?”

우선 와인부터 권하는 호텔 직원의 인사에 ‘와인의 도시’에 도착했다는 실감이 났다. 직원이 건넨 달콤한 포트와인 한 잔을 마시자, 인천 출발 후 20시간 동안 쌓인 피로가 조금 녹는 듯했다. 당장 ‘와인 투어’를 떠난다면 전 세계 어느 곳을 고르겠는가? 프랑스 부르고뉴, 미국 나파밸리, 이탈리아 토스카나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지만, ‘포트와인’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역사적 와인 성지, 포르투갈 ‘포르투’를 추천한다.

포트와인은 주정강화 와인이다. 일반 와인에 브랜디처럼 도수가 높은 술을 넣고 숙성한, 달콤한 와인이다. 이 때문에 일반 와인의 알코올 함량이 13% 정도인 데 비해 포트와인의 알코올 함량은 19~20%다. 그냥 마셔도 맛있는 와인에 왜 브랜디를 더했을까? 이 답을 알려면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포르투는 ‘항구’라는 뜻의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오래전부터 무역의 중심지였다. 대항해 시대의 중심지로, 아프리카부터 아시아까지 다양한 나라의 상인으로 북적이던 도시였다.
포트와인의 산지 포르투
포르투가 와인의 도시로 거듭난 것은 14세기 프랑스와 영국의 백년전쟁 때다. 프랑스 와인을 즐겨 마시던 영국인들이 당장 와인을 구할 길이 없자, 포르투로 이주해 와인을 생산하고 영국으로 보내기 시작했다. 그러나 배가 영국까지 닿는 길이 워낙 멀다 보니 와인이 상하는 일이 많았다. 수송하는 동안 와인이 계속 발효되면서 지나치게 익어버렸기 때문이다. 이때 고안한 묘책이 브랜디다. 알코올 함량 40%에 육박하는 높은 도수의 술을 섞으면 발효에 관여하는 와인 속 효모의 활동을 멈출 수 있다. 이렇게 일반 와인보다 알코올 도수는 높고 브랜디의 달콤함이 남아 있는 새로운 와인, ‘포트와인’이 탄생했다. 포트와인은 이내 영국은 물론 전 세계로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다. 도루 남쪽의 ‘빌라 노바 드 가이아’ 지구에 와인 저장고가 들어선 것도 이즈음이다. 지금도 300년 안팎의 역사를 가진 여러 포트와인 브랜드의 저장고가 촘촘히 자리 잡고 있다.

이 유서 깊은 도시에 와인을 주제로 한 복합문화공간이 요즘 화제다. 2020년 8월 개관한 WOW(월드 오브 와인·World of Wine). 포르투갈 정부가 주도하는 도시 재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빌라 노바 드 가이아지구의 수백 년 넘은 와인 창고를 개조해 현대적인 시설로 재탄생시켰다. 다양한 테마의 박물관 7곳과 레스토랑, 바 12곳을 갖춘 방대한 시설. 한자리에서 와인을 배우고, 체험하고, 즐길 수 있다는 이야기에 20시간의 여정을 감수하고 포르투로 향했다.
와인은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즐기세요

‘와인 투어’를 떠나는데 미리 공부라도 해야 하지 않을까? 만약 이런 걱정을 안고 있다면 접어둬도 좋다. 이곳의 기획 의도가 와인을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 와인 초보도 쉽게 와인을 접할 수 있는 입문 프로그램부터 마니아들을 위한 심화 과정까지 다채로운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만약 초보라면 ‘와인 익스피리언스’부터 둘러보자. 와인의 A부터 Z까지 차근차근 알려주는 박물관이다. 와인은 어떤 포도로 어떻게 만드는지, 와인 맛은 어떻게 음미하면 되는지 등 기초 교양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준다. 인터랙티브 영상을 통해 개인 취향에 맞는 와인을 추천해주고, 와인의 아로마를 코로 마셔보도록 하는 등 오감으로 와인을 느낄 수 있는 섹션이 마련돼 있다. 한 바퀴 둘러보고 나면 빈티지, 여러 품종 등 어렵게만 느껴졌던 용어도 어느새 친숙해진다.


머리로 와인을 배웠다면 이제 코와 입으로 와인을 느낄 차례. 직접 와인이 만들어지는 현장에서 와인을 맛볼 차례다. WOW와 붙어 있는 ‘테일러스’로 향했다. 테일러스는 1692년 문을 연 브랜드로, 세계적인 포트와인 생산자이자 포르투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와인 생산자 중 하나다. 동시에 WOW를 기획한 지주회사 플랫게이트의 모회사다. 이곳에서는 방문객들을 위해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직접 와인이 숙성되는 창고를 돌아볼 수 있도록 동선이 짜여 있다.

투어의 마무리는 시음 시간이다. 화이트 포트와인, 레드 포트와인을 빈티지에 따라 입 안에 머금으면 백년전쟁이 만들어낸 그 달곰쌉쌀한 맛이 온몸으로 전해진다. 포트와인 세계로의 본격적인 탐험은 이제부터다.
포르투 와인여행 처음이라면
준비 막막해? 편한 신발은 필수

포르투는 한여름에도 그늘막이 설치된 야외 테이블에 앉아 와인을 즐기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우기인 12~3월을 제외하고 4~11월은 천국과도 같은 날씨를 자랑한다. 관광지가 몰려 있는 포르투 도심은 크지 않아 어디든지 도보 30분 이내면 도착한다. 다만 경사지대가 많고 도로가 올록볼록한 자갈로 덮여 있어 밑창이 두꺼운 편한 신발이 필수다.

숙소 고민돼? 더 이트맨호텔

포르투의 유일한 부티크 럭셔리 호텔로 와인 클래스를 신청하면 3만5000병의 와인을 보유한 호텔 와인셀러에서 맞춤형 수업을 한다. 매주 목요일에는 와인 디너를 개최한다. 포르투 의 와인 생산자 한 곳과 미쉐린 셰프가 협업해 와인과 잘 어울리는 메뉴를 코스로 선보인다.

WOW에서 꼭 가야 할 곳은?

△미라미라-포르투에서 유일하게 미쉐린 2스타를 획득한 스타 셰프 리카르도 코스타가 연 파인다이닝. 루이스 다리가 보이는 환상적인 풍경 앞에서 와인 페어링 코스를 선택하면 애피타이저, 메인디시, 디저트까지 요리와 가장 잘 어울리는 포르투갈 와인을 매칭해준다.

△와인 스쿨-와인에 대해 더 깊이 있게 배우고 싶은 자들을 위한 곳이다. 수업의 주제를 참가자가 정할 수 있다. 도루 밸리 와인, 포트와인 집중 탐구 등 관심 있는 주제를 이야기하면 이에 맞는 와인을 3~4종 시음해볼 수 있다.

포르투=김은아 기자 un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